광땡철학관

영화 홍보/마케팅 에 있어서 앞으로 두고두고 쓰이게 될 가장 기본이 되는 기획서 형식에 대해 알아보자.

 

목차


1. 작품개요- 제목/ 감독/ 배우/ 장르/ 제작/ 제공/ 배급/ 등급/ 러닝타임/ 개봉일



2. 작품 및 시장분석(상황분석)


 

-SWOT 분석(작품 내적/외적 환경)

-경쟁작 분석(개봉 앞뒤 1달 이내 경쟁작)

-유사장르 기개봉작/ 이전년도 같은 개봉시기 개봉작 등 분석(성공/실패 요인 타진)

-소비자 조사 (마케팅 탐색 기초조사)

 

 

SO>> 강점강화, 약점약화!

    >> 전체 조사와 분석을 통한 본 영화의 마케팅 해결 포인트를 드러낼 것!!



3.마케팅 컨셉 및 전략 (What to say... Identity)



-세일즈 포인트 (Unique Selling Point) >> KEY WORD

-타겟

-스토리 컨셉 (한 줄 스토리 소개)

-크리에이티브 톤 & 매너

-포지셔닝(positioning)

-(외적+내적+주제적) 마케팅 컨셉 (=커뮤니케이션 컨셉)

 

    So,>> 마케팅 목표 (전국 관객 **만!!)



4.커뮤니케이션 실행안 (How to say)


1)  PR 전략 : 각종 pr 이슈화 아이템과 시기별 ,매체별 전략

2) AD 전략 : 포스터 비쥬얼/ 메인카피/ 태그라인/ 예고편 아이디어 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'메시지 전략' +  '매체전략'

3) SP 전략 : 오프라인 상의 다양한 컨셉 이벤트, 세일즈 프로모션 . MPR 효과 고려!! 

4) 온라인 전략 : 마케팅 메시지>> 웹& 모바일 최적화..PR/AD/SP 아이템, 바이럴 아이템 등

 

(기준: 실행 아이디어들이 본 영화의 소비자들에게 적합한가? 새로운가? 흥미로운가?

         현실성이 충분한가?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들인가?

         총체적으로 영화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에 가여하는가? )

 

 

5. 단계별 실행 스케쥴링

(일정별/ 매체별) 아이템 배치 

 

-일반적으로 3단계 (인지도 형성 /호감도 향상/ 액션 유도)





학원에서 배운 내용인데,

아마도 이건 기획서 작성의 기본 중에 기본이니까 이 안에서 가감하면 되겠다.

 

'The Marketing & Proje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마케팅 사고의 발전  (0) 2014.02.03
4P 전략, 분석 - 마케팅 [Marketing] 믹스 : 4P, 4C, 4E, 7P  (0) 2014.01.05
마케팅이란?  (0) 2014.01.01
Posted by Verseauhomme